교육 여건 및 성과 개선사업
사업코드 및 사업명 | 배경 및 필요성 | 핵심 추진내용 | 특성화 성과목표 (‘08~’11)와의 연계성 |
---|---|---|---|
국내외 우수 신입생 유치 | - 학부모, 교사, 산업체 등의 의견 수렴 필요 - 국내외 네크워크를 통한 우수인력 스카우팅 구축필요 - 기계부품산업 경쟁력 보유 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 |
- 지역교육협의회 구성 및 운영 - 국내외 우수학생 유치 프로그램 개발 - 이론에 치우치기 쉬운 학습 패턴을 실무형으로 연계 |
- 학부 및 대학원 취업률 향상 - 외국인 학생 수 증가 |
핵심고급 인력양성(석박사) | |||
취업지원프로그램 | |||
학석사통합과정신설 | |||
CEO/CTO 초청강연 | |||
SCI 논문 IF 향상지수 | - 현장적응력의 부족→현장 주문형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 - 완제품 수출이 핵심부품/소재의 수입으로 산업구조가 심화. |
- 기술융합 대학원(공대-자연대) 설치ㆍ운영 - 지역연고기반 미래융합기술로 사업화 촉진 및 전문인력 육성 - 동남권 산업유형별 단계적, 전략적 기술개발사업 추진하여 시너지 효과 극대화 |
- 교수 1인당 논문 게재수 증가 - 기술이전 건수 및 금액 증가 - 전공분야 취업률 증가 |
캡스톤 디자인 | |||
학연산 연구클러스터 구축 | |||
글로벌 핵심교원 충원 | |||
기업맞춤형특화트랙 | - 시장 개방으로 인한 지역산업의 경쟁력 저하→첨단 기술 경쟁력의 필요 - 국내 인력 수요의 한계→해외 취업을 통한 취업 활로의 다변화 필요 |
- 산업체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실무 능력 배양 - 수요자 중심의 산학지원 체제 구축 - 산업분야 전방위 취업을 위한 현장주도형 실무 교육과정 다변화 |
- 교수 1인당 학생 수 감소 - 해외 취업률 증가 - 교수 1인당 외부연구비 증가 |
대학기업 공동연구소(UTC) 유치 | |||
학연산 대학원 활성화 | |||
산업체 인사 겸임교원 | |||
기술연구회 | |||
동남권 산업기술연구원 빌딩 구축 | |||
Global Challenger 200 | -“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”의 추세에 발맞춘 글로벌 인재양성 - 해외 유수 연구소, 산업체등과의 협력을 통한 학생들의 해외 인턴쉽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취업 유도 지원 |
- 해외 EXPO 견학 및 단기해외어학연수 - 학부생 및 대학원생 정기적 국제학술교류의 확대 - 학위논문을 해외협력대학과 국제공동연구 형태로 수행, 공동지도교수로 함 |
- 영어수업 강좌 수 증가 - 해외 취업률 증가 - 교수 1인당 해외 논문 게재수 증가 |
International Joint Degree | |||
Global Research Network 구축 | |||
Global E3 | |||
국제교류프로그램 개발 | |||
3(국내)+1(해외) 교육과정 | |||
해외 전문가의 석박사 논문심사 |